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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야기

아수라 크로니클 아이템

by Sweetley 2016.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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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주력 캐릭터로 인다라천을 키우고 있는데 인다라천의 크로니클들을 비교해보고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들과 더불어 모아야할 아이템들을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수라를 키워보실 초보분들께서 참고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우선 크로니클 아이템이란?

 

70레벨 이후부터 갈 수 있는 이계 던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캐릭터의 특정 스킬들을 강화해주는 세트 효과를 가진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등급은 유니크와 동일합니다.

이 글에서는 세트 아이템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2차 크로니클 아이템입니다.

 

 

흑산유파

 

수라의 딜링 기술인 파동검 계열 스킬들을 전반적으로 강화시켜주는 세트입니다.

 

전반적으로 이후에 설명할 궁극의 파동빙폭열 세트의 하위호환되는 세트라고 보여집니다.

우연찮게 드롭으로 6셋이 다른 세트보다 먼저 모인다면 솔로 플레이에서 사용해봄직합니다.

 

 

육참골단

 

아수라의 버프 기술을 향상시켜주고 유틸 기술들의 기능성을 줄이고

대신 딜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세트입니다.

 

아수라는 홀딩 포지션으로 파티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템으로 입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세트입니다.

9세트의 살의의 파동 영역 증가와 크리율 3% 추가증가는

스위칭으로 사용가능하지만 들이는 시간과 비용에 비해서는 미미하다고 봅니다.

굳이 살의의 파동 스위칭 아이템을 원한다면

살의의파동/살의의파동 강화 레벨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들과

 

 

나머지 부위에 살파 2부여가 된 균차 아이템을 갖추는 것이 낫다고 판단됩니다.

저는 실제로 그렇게 모으고 있습니다.

살의의 파동에 관해서는 이후 따로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암흑의 격노

 

2차 크로니클 세트 아이템 3종 중 제 생각에는 충분히 모을 가치가 있는 세트입니다.

일반적인 던전과 몇몇 특수 던전을 쉽고 빠르게 돌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이며

장기적으로 보면 추후 안톤 레이드 입문 시 함포 파티에 들어가기 쉽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3/6/9세트가 모두 진공참과 수라진공참에 영향을 끼치며

부수적인 다른 스킬 효과는 무시해도 될 정도로 진공참 하나에 올인된 세트입니다.

 

추가로 이 크로니클 세트와 가장 어울리는 무기가 있는데요.

 

 

바로 진공수라왕입니다.

이 아이템도 아이템 단일 옵션으로 진공참에 무지막지한 보너스를 줍니다.

아쉬운 점은 70렙제 유니크라 아이템 자체의 지능/독공의 수치가 낮다는 점이죠.

암흑의 격노 9셋과 이 아이템을 동시에 장착하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아무것도 장착하지 않고 36레벨까지 찍은 진공참입니다.

 

 

진공참의 크기입니다.

다단히트나 속도 등은 영상이 아니니 비교할 수 없겠지만 일단 크기만 봐주세요.

 

 

진공수라왕과 암흑의격노 9셋을 착용한 진공참입니다.

무기의 진공참 +3 옵션으로 39레벨이 되었네요.

무엇보다 쿨타임이 반토막났습니다.

무려 5초입니다.

 

 

이것이 그 크기입니다.

평범한 던전은 5초마다 방을 청소해버리는 진공참을 쓸 수 있다는거죠.

일반던전 기준으로 진공참 쓰면서 템만 줍게되는 셋팅입니다.

처음 암격 9셋을 모으고 무기까지 장만해서 미러 아라드를 돌았을때 느꼈던 쾌감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여기부터는 3차 크로니클 아이템입니다.

 

 

궁극의 파동빙폭열

 

파동검 스킬들을 강화시켜주는 세트입니다.

흑산유파의 상위호환버전인 아이템이죠.

흑산유파보다 실용적인 옵션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흑산유파와의 차이 중 궁파빙 세트는 3세트에서 파동검 지열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준다는게 가장 명확한 차이죠.

파동검 지열은 1만 주는 사람도 마스터하는 사람도 지열의 부가옵션인

파동검 스킬+인다라망의 쿨타임 감소 때문에 자주 사용해주므로 전반적인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나머지 옵션들은 미묘한 차이를 두고 비슷비슷합니다.

하지만 현재 수라의 딜은 부동에 거의 의존하는 편이라 굳이 먼저 모을 필요성은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대지의 절제된 파동

 

귀문반/무쌍파/작열파동진/파동각인에 영향을 주는 세트입니다.

현재 귀문반 스킬의 효율이 낮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세트죠.

 

눈여겨볼만한 옵션은 각각

3세트

작열 파동진 쿨타임 20% 감소

6세트

무쌍파 쿨타임 10초 감소

9세트

파동각인 최대개수 2 증가

가 있습니다.

 

3세트와 6세트는 인비져블 레이징 웨이브 세트와 유사한 부분이 있으므로

인비셋을 설명할 때에 비교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9세트의 효과는 파동인 최대개수 2 증가 인데요.

기존 최대치는 5개지만 7개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

 

7각인의 모습입니다.

빽빽하게 늘어선 파동인이 보이시죠?

 

 

5각인 기준 부동명왕진입니다.

 

 

대절셋을 이용한 7각인 부동명왕진입니다.

 

부동 데미지를 약 40% 증가시켜주는 효과죠.

 

귀문반도 각인의 개수에 비례해서 강해지는 스킬이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현재로서는 스킬 자체가 약해서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인비져블 레이징 웨이브

 

현재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세트인 인비셋입니다.

작열파동진/무쌍파/부동명왕진에 영향을 줍니다.

 

우선 3세트의 작열 파동진 지속시간 2초 증가는

수라의 홀딩능력을 크게 향상시켜줍니다.

더불어 다단히트 횟수 4 증가로 소검/도를 장착해 마공 수치가

어느정도 보장된 수라라면 데미지 증가폭도 쏠쏠합니다.

 

6세트는 홀딩 포지션으로 간다면 기존의 불편함을 모두 해소해주는 옵션입니다.

작열 파동진 시전 후 이동가능 옵션은

수라의 작파 후 행동 불가 상태를 무쌍파로 캔슬하여 풀어내는 방식을 하지 않아도 되게 해줍니다.

비록 미미한 차이지만 홀딩된 적을 이동시키는 것은 딜러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죠.

또한 수라 본인도 시간 지연 없이 빠르게 보조딜링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추가로 쿨타임을 20% 감소시켜줍니다.

 

9세트는 딜링과 동시에 목표한 적이 건물타입이 아니라 홀딩이 되는 적이라면

부분적으로 홀딩에도 도움이 되는 세트입니다.

캐스팅 시간을 100% 감소시켜 즉시 시전으로 변경해줍니다.

또한 쿨타임도 30% 감소시켜줍니다.

 

 

평범한 부동명왕진입니다.

 

 

인비 9셋을 입은 부동명왕진입니다.

무큐 소모량 1이 증가하고 쿨타임이 45초 -> 31.5초로 줄어들었으며

시전시간이 0.5초에서 즉시 시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더 자주 부동명왕진을 쓸 수 있으며

시전시간에 피격당해 캔슬당할 위험을 없애주고

캐스팅 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즉발 홀딩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전시간 50% 감소는 말 그대로 회전 속도가 2배라는 뜻입니다.

약 70%의 딜 증가를 보인다고 알고 있습니다.

덤으로 히트 수 또한 엄청나게 증가하여 감전 데미지를 주는 데도 훌륭한 효율을 보입니다.

 

여기서 잠깐, 대절9와 인비9의 성능을 섞으면 어떻게 될까? 라는 궁금증을 가진 분도 계실겁니다.

평범한 부동명왕진의 회전 속도는 아수라를 키우는 분이시라면 다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7개의 구슬을 2배의 회전속도로 돌린다면?

 

대절 9셋을 착용하고 파동인을 7개 모은 뒤

파동각인 스킬을 해제하고 바로 인비 9셋을 입고 부동을 썼습니다.

(파동각인 스킬을 꺼주는 이유는 대절 9셋을 벗은 뒤 파동각인 생성 효과를 받으면

최대치가 5개로 갱신되어 기존의 각인 중 개수를 넘어선 각인은 없애기 때문입니다.)

 

 

영상으로 촬영해보니 구슬 회전속도가 빠르고 간격이 촘촘해서 오히려 느려보이네요.

하지만 히트수가 올라가는걸 보신다면 너무 빨라서 그렇게 보인다는걸 알 수 있을겁니다.

 

각 세트에 대한 생각은 여기까지 하고 실질적으로 무엇을 모아서 어떻게 해야할까 하는

방향성에 대해 경험자로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들은 자신만의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시면 됩니다.

 

모아야할 셋템

 

인비져블 레이징 웨이브(9셋)

 

현재 제가 주력으로 사용중이며 솔플에도 무난하게 좋습니다.

홀딩 편의성이 많이 개선되어 복잡한 컨트롤이 편해집니다.

 

대지의 절제된 파동(3셋)

 

일반 안톤던전/안톤 레이드 던전 등의 고급 컨텐츠에서

입문 단계의 수라가 할 수 있는 홀딩 포지션의 요구조건은 대체로

인비6 + 대절3 을 이용한 작파 올인 셋팅입니다.

3피스만 장만하면 되니 겸사겸사 갖춰둬서 나쁠 건 없습니다.

 

암흑의 격노(9셋)

 

일반 던전을 수월하게 돌 수 있고 특정 이벤트에서는 강력한 셋트가 되기도 합니다.

저는 예전 수능 이벤트때 가장 크게 혜택을 봤다고 생각하네요.

강한 넉백과 넓은 범위로 큰 활약을 했습니다.

또한 안톤 레이드에서 함포 포지션을 지원할 때에 공대장들이 물어보는 세트입니다.

 

저는 이렇게 3종의 크로니클 셋을 9개씩 가지고 있으며

필요한 곳마다 갈아입고 가고 있습니다.

 

부수적으로 드롭되는 균열된 차원의 아이템들은 어떻게 부여하느냐 싶으실텐데요.

셋템을 모으기 전까지는 꽤 자유롭게 바르셔도 됩니다.

어차피 70렙제 유니크 등급의 아이템이기 때문에 이계를 돌기 위한 항마력이 목적이기 때문이죠.

 

 

저는 대체로 부동 2부여를 했습니다.

 

그렇게 돌다가 원하는 셋트가 거의 구비되어 균차가 필요없어질 즈음에는

 

 

살파 스위칭용 아이템을 만들고

 

그러고도 남는 아이템들은

 

 

사망의 탑에서 써먹을 장난감을 만들었죠.

 

어차피 2부여하다가 깨지면 차원의 조각이 나오기 때문에 부담없이 깨뜨리면서

어쩌다 성공하는 걸로 장난감 만들기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아래로는 인비셋과 대절셋의 작열파동진/무쌍파의 쿨타임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평범한 작열 파동진입니다.

쿨타임은 소검을 착용했기 때문에 5% 증가해있네요.

 

 

인비 6셋의 옵션을 받은 작파입니다.

 

 

인비 6셋 + 대절 3셋을 입은 홀딩 셋팅의 작파 쿨타임입니다.

 

 

그리고 레이드를 뛰면 도핑을 하게 되는데요.

가장 좋은 쿨감 비약은 정신 자극의 비약입니다.

 

 

여기까지 해주면 쿨타임이 무려 10초대로 내려오게됩니다.

작파 TP를 마스터하고 인비 3셋의 지속시간 증가를 받으면

작파의 홀딩 시간은 5.5초가 되는데 남는 시간은 극빙인/극폭염

혹은 걸리는 적에 한해서 부동/열파 등등을 활용해준다면

끊임없는 홀딩을 해낼 수 있습니다.

물론 홀딩이 절실한 던전은 무한 홀딩 방지 패턴이 들어가 있지만

그래도 홀딩 미스나 기타 상황에 대한 임기응변에는 짧은 쿨타임은 많은 도움이 되죠.

 

추가로 무쌍파입니다.

몬스터를 내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는 스킬인데요.

특정 오브젝트를 이동시킨다거나 몹 전체를 내게 모아서 딜러의 스킬 효율을 증가시킨다거나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무쌍파의 쿨타임도 셋트마다 다르죠.

 

 

작파와 동일한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비 6셋의 무쌍파 쿨타임 감소 효과를 받은 무쌍파입니다.

 

 

대절 6셋의 무쌍파 쿨타임 감소 효과를 받은 무쌍파입니다.

 

무쌍파를 자주 써야 하는 상황이 나온다면 대절 6도 고려해봐야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인비6 이상이 꼭 들어가므로 쿨타임은 15초라고 생각하는게 좋겠네요.

 

이 글을 통해 이계에 입문해 크로니클을 접한 초보 수라분들이

효율적인 템 파밍을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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